본문 바로가기
금융

금거래 금투자하는 방법 BEST6

by 세렌시아 2022. 3. 6.
반응형

금거래 금투자하는 방법 BEST6

 

 

최근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이 발발하면서 위험한 상황에 이르니 금 값이 꽤나 가파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금값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죠. 그때문인지 요새 부쩍 금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투자해보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늘었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금값은 왜 오르고, 이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고, 또 여섯가지의 방법 중에서 어떤게 가장 효과가 좋은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눈여겨 봐주세요.

 

 

 

 

예전에는 금과 화폐가 연동되어 움직이는 한 몸이었습니다. 이를 금본위제라고 했는데요. 이것을 1971년에 미국의 닉슨대통령이 둘의 관계를 끊어버리면서 금은 금대로 화폐는 화폐대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금과 화폐는 결정적 차이점이 존재하는데요. 금은 땅 속에 매장되어있는 양의 한계가 존재합니다. 반면에 화폐는 중앙은행에서 찍어내는대로 수량이 늘어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여러가지 정책적 의도때문에 화폐를 많이 찍어내면 (양적완화 등) 화폐의 수량이 늘어나서 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상대적으로 수량에 한계가 있는 금의 가치가 오르게 됩니다.

 

즉, 화폐와 금은 반비례의 관계를 가집니다. 때문에 재테크에 일가견이 있는 분들은 달러가 많이 풀리면 금을 많이 모아두는 식으로 투자를 하게 됩니다.

 

 

1. 첫번째 금투자 : KRX 금시장

 

금의 무게를 재서 그램 단위로 현물로 매입하는 방식입니다. 장기투자에 적합하며 나의 금통장에 몇 그램씩 금이 쌓이는지 눈에 보이기 때문에 모으는 재미가 있습니다. 모으면서 매우 뿌듯하고요.

 

배당소득세나 양도소득세가 없기 때문에 세금부담은 없지만, 현물 상품이기에 인출시에 10%의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두번째 금투자 : 금 펀드

 

국제 금시세를 기초자산으로 해서 만들어진 펀드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국민은행의 KB스타골드 특별자산펀드 같은게 대표적인데요. 현물이 아니라 금 선물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금 가격 상승에 따른 이익을 배당소득세로 과세됩니다.

 

환헤지 방식으로 환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막아줍니다. 반대로 환율로 인한 이익도 상쇄되는 효과가 납니다

 

 

3. 세번째 금투자 : 금광기업 펀드

 

금에 직접 투자하는 게 아니라 금광으로 채굴을 하는 회사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가격이 오르면 이 회사의 매출도 늘어나기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식인 것이죠. 기업은행의 IBK골드마이닝 펀드 같은 것이 대표적인데요. 2번에서 말씀드린 금펀드와 마찬가지로 세금은 배당소득세 방식으로 떼게 됩니다.

 

다만 금펀드랑 달리 환헤지나 환노출을 선택할 수 있어서 좀 더 자유롭습니다

 

 

4. 네번째 금투자 : 국내 금 ETF

 

제가 이전에 올렸던 글 중에 KODEX 골드선물(H) ETF가 있었는데요. 그게 바로 여기에 해당합니다. 국내 ETF이기에 환헤지형태를 띄고 있고 환율의 변동에 따른 위험성을 분산시켜 줍니다. 

 

선물 형태이기 때문에 퇴직연금에는 편입을 할 수 없지만, 개인연금에는 편입이 가능해서 연금형태로 굴리고 싶을때 선택하면 좋은 상품이기도 합니다

 

 

5. 다섯번째 금투자 : 해외 금 ETF

 

iShares Gold Trust(티커 IAU)나 SPDR GOLD Shares (GLD)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해외의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ETF이죠. 개인적으로는 GLD에 투자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국내 ETF가 연금에 편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 해외 ETF는 금과 달러차이를 이용한 추가 수익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GLD가 쌀때는 당연히 같은 달러로 많은 수량의 GLD를 살 수 있기에 좋았고, 금 가격이 오르면 이걸 달러로 바꾼 뒤 원달러 환율이 비쌀때 환전하면 환차익도 볼 수 있으니 일석이조죠.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연금계좌에서 굴릴때는 4번을, 내 계좌에서 굴릴거면 5번을 추천드립니다

 

 

6. 여섯번째 금투자 : 금 ETN

 

ETN이라는 상품의 특성상 좋은 말로는 공격적인 투자이며, 나쁜 말로는 리스크가 큰 방식입니다. 상승과 하락 모두에 배팅할 수 있으며 레버리지와 인버스/곱버스도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신한 레버리지 금 선물 ETN과 삼성인버스2X 금선물ETN(H)가 있습니다.

 

2020년 초에 원유 ETN의 롤오버비용으로 인하여 수많은 개미투자자들이 손해를 봤던 걸 생각하면 금 ETN 또한 초보자들에게는 권유하지 않는 상품입니다.

 

 

 

반응형

댓글